역사 . 문화 . 시사
‘롱십’ 타고 유럽 호령… 아메리카 대륙도 처음 발견했대요.....바이킹
주해
2022. 12. 11. 00:08
2021-07-28 06:15:33
‘롱십’ 타고 유럽 호령… 아메리카 대륙도 처음 발견했대요
[프리미엄][오디오 선생님] ‘롱십’ 타고 유럽 호령… 아메리카 대륙도 처음 발견했대요
프리미엄오디오 선생님 롱십 타고 유럽 호령 아메리카 대륙도 처음 발견했대요 바이킹
www.chosun.com
/게티이미지코리아 바이킹이 타던 '롱십'을 복원한 배예요.
지난 12일 유럽축구선수권대회가 끝났어요. 이탈리아가 우승을 차지했지만, 대회 내내 최고의 드라마를 보여준 건 덴마크였어요. 당초 16강 진출도 어려운 전력이라는 말을 들었던 데다 간판스타 크리스티안 에릭센 선수가 대회 첫 경기에서 급성 심정지로 쓰러지는 충격적 일을 겪었는데도 4강에 올랐거든요. ‘바이킹의 후예’답게 저력을 보여줬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바이킹은 8세기 말부터 12세기까지 해상을 통해 유럽 각지에 침입해 약탈·교역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 북게르만족을 말해요. 덴마크를 비롯한 스웨덴·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들의 뿌리가 되는 세력이에요. 주로 약탈을 일삼은 해적 집단 이미지가 강하죠. 바이킹은 어떤 사람들이기에 이런 이미지를 갖게 됐을까요?
◇북유럽 국가들의 뿌리
바이킹(Viking)이란 이름의 기원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는데, 바이킹의 원 거주지가 고산 지대 깊고 험한 계곡이었기 때문에 고대 노르만어로 ‘작은 만(灣)’ 또는 ‘맨 뒤’를 뜻하는 ‘vik’와 ‘~의 아들’을 뜻하는 ‘ing’를 합한 말이라는 설이 유력해요.
바이킹은 사는 곳에 따라 노르웨이계·덴마크계·스웨덴계로 나뉘어요. 노르웨이계 바이킹은 주로 정치적 기반이 약한 지역을 침략했는데, 9세기에 아일랜드 더블린 지역에 쳐들어가 왕으로 군림하기도 했어요. 이때 더블린이 일대 무역의 중심지로 번성했대요.
‘배를 젓는 사람’이라는 뜻의 ‘루스(Rus)’인으로 불린 스웨덴계 바이킹은 지금의 폴란드 등 동유럽과 러시아를 거쳐 흑해와 카스피해에 이르는 다양한 동방 루트를 개발해 광대한 지역을 호령했죠. 이들은 러시아 국가 형성에도 영향을 줬어요. 이들의 족장이었던 리우리키드 루리크가 당시 잦은 분란에 시달리던 슬라브인들로부터 통치자가 되어달라는 요청을 받고 862년 ‘노브고로드 공국’을 건설한 게 러시아의 시작이에요. 덴마크계 바이킹은 영국과 프랑스 등 서유럽 전역의 도시들을 강을 따라 거슬러 올라가 약탈했어요.
◇교역도 활발히 했대요
바이킹이 약탈을 일삼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게 그들의 전부는 아니에요. 이들은 물자 위치와 운반 경로 등 정보가 많았기 때문에 서유럽과 동유럽, 러시아 지역 일대 무역을 주도했죠. 그들은 비단·향신료 등을 구입하고, 모피·상아·호박·꿀 등을 팔았어요.
바이킹이 이토록 멀리 돌아다닌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척박한 기후 속에서 급증하는 인구에 비해 식량이 풍부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또 토지를 장남에게만 상속하는 문화 때문에 다른 아들들은 스스로 땅을 개척해야 했죠. 무엇보다 독립심, 모험심, 자유를 갈구하는 성향 등이 다른 민족보다 강했어요.
뛰어난 배 건조 기술과 항해술도 바이킹의 특징이에요. 이들은 북쪽 바다의 강한 파도를 이기기 위해 배 앞과 뒤를 극단적으로 치켜올린 가늘고 긴 배, ‘롱십(longship)’을 만들었어요. 롱십은 수심이 얕은 강에서도 탈 수 있어 유럽 내륙까지 진출할 수 있었죠. 바이킹이 무역에 이용한 대형 배 ‘크나르(Knarr)’는 노가 60개나 되고, 60~150명이나 탈 수 있었대요.
바이킹은 배에 큰 돛을 달고 노르웨이에서 아이슬란드까지 단 9일 만에 주파했어요. 낮엔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막대기의 그림자를 보고 방향을 찾았고, 밤에는 매나 까마귀를 날려 보내 이들이 날아간 방향을 보고 육지 위치를 확인했대요.
바이킹이 개척한 항로는 크게 3개였어요. 발트해에서 동쪽으로 향하는 동쪽 항로, 북해 서쪽을 항해하는 서쪽 항로, 스칸디나비아 반도 북쪽으로 올라가 그린란드에 이르는 북쪽 항로가 있었죠. 이 항로들을 통해 서방과 동방, 심지어 북미 대륙까지 진출했어요.
/위키피디아 10세기 노르웨이계 바이킹이 사용하던 헬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