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李濡) 초상 肖像 :Portrait of Yi Yu : ink and color on silk : 42.0☓68.7cm
by 주해2022. 12. 4.
2021-02-11 12:46:58
작품설명
머리에는 사모를 쓰고 분홍색의 담홍포를 입고 있는 조선 후기 문신 녹천 이유李濡, 1645-1721의 반신상이다. 가느다란 눈매와 눈가의 주름, 뭉툭한 코와 그 옆으로 깊게 패인 팔자주름까지 그의 생김새를 사실적으로 묘사했고 수염과 눈썹의 흰털까지도 꼼꼼하게 그렸다. 또한 콧날 주변과 눈가, 주름에 부분적으로 음영을 구사해 입체감 있게 나타냈다. 얼굴표현에 있어 세밀한 필치가 돋보이며, 전체적인 옷주름은 윤곽선만으로 간결하게 표현하는 조선시대 초상화의 특징이 고스란히 반영된 작품이다.녹천 이유는 숙종대에 우의정을 거쳐 영의정까지 지낸 인물로 1719년 기로소에도 입성했다. 당시 숙종이 기로소에 들어간 것을 기념해 제작한 <기사계첩耆社契帖>국립중앙박물관 소장에서도 그의 초상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기사계첩>에 실린 이유 초상에는 ‘영부사 녹천 이공 75세 진영領府事鹿川李公七十五歲眞’ 이라 쓰여 있어 그의 나이 75세 때 그려진 초상임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 출품작의 제작시기는 명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앞서 언급한 초상과 생김새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정 1품 이상만 착용할 수 있던 서대를 착용하고 있는 점 등을 미루어 볼 때 기사계첩 초상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시점에 그려졌거나 후대에 이를 보고 모사했을 가능성을 염두해볼 수 있겠다.초상화와 함께 전하는 자료에 의하면 큰 집에 이유 초상 두 점이 있었으며, 본래 같이 봉안하였으나 후에 9대손 이규진이 이봉移奉했다고 한다. 또한 정조 선황제의 태봉胎封, 임금의 태를 안치함, 또는 태를 묻은 곳을 경성으로 옮길 당시 이 일에 참여해 그 곳에서 나온 금박을 하사 받았다고 쓰여 있으며, 이 또한 온전하게 보관되어 함께 전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