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博, 반가사유상 오늘부터 전시
국립중앙박물관이 12일 상설전시관 2층에 문을 여는 ‘사유의 방’에 박물관의 대표 유물인 국보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나란히 전시돼 있다. 왼쪽이 옛 국보 78호, 오른쪽이 83호 불상이다. /고운호 기자
삶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모두 어디로 가는가. 신비로움이 배어 나오는 옅은 미소와 함께 끝없는 사유(思惟)의 세계에 빠진 두 불상이 천여 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동거에 들어가게 됐다.
한국 미술사의 대표 유물로 불리는 국보 금동미륵반가사유상 두 점이 12일부터 한자리에서 전시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상설전시관 2층에 두 불상만을 위한 공간인 ‘사유의 방’을 마련한 것이다. 다른 설도 있지만, 박물관은 두 불상 중 옛 국보 78호(높이 81.5㎝)는 6세기 후반 백제, 옛 국보 83호(90.8㎝)는 7세기 전반 신라의 작품으로 보고 있다.
두 불상이 함께 전시된 것은 1986년, 2004년, 2015년 딱 세 번뿐이었고, 평소엔 하나씩 교체 전시해 왔다. 워낙 귀중한 보물이라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려는 것이었다. 민병찬 관장은 “이젠 보안 센서 등 기술의 발전으로 안전 우려도 없어져, 언제 박물관을 방문해도 한자리에서 두 점을 모두 볼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이런 자신감으로 쇼케이스(진열장)도 걷어냈다.
439㎡ 규모의 전시실은 관객이 오롯이 유물과 만날 수 있도록 유물이 아닌 요소를 최대한 배제했다. 유물 설명조차도 입구에서 QR코드를 찍어 볼 수 있게 한 것. 전시실 디자인을 맡은 최욱 원오원아키텍스 대표는 “방 길이를 소극장에서 무대와 관객 사이의 최대 거리인 24m로 해 관람객이 불상의 표정과 분위기를 충분히 볼 수 있도록 했고, 두 불상의 거리는 멀리서 볼 떄 한눈에 들어오도록 3.8m로 했다”고 말했다. 불상을 만나기 전 점점 어두워지며 긴장감을 높이는 긴 진입로, 미세하게 경사진 전시실 바닥과 벽, 우주 공간처럼 몽환적인 느낌을 주는 천장 등, 전시실 자체가 하나의 작품처럼 꾸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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