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25 04:06:51
LITERATURE
韓國近代繪畵選集 韓國畵3 金殷鎬(金星出版社, 1990), p.18, pl.15.
작품설명
이당 김은호는 다양한 작품 활동을 했지만 그 중에서도 그의 기량을 가감 없이 나타냈던 중심 화제는 미인도였다.초기에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청대 미인도와 유사한 점을 보였으나 1920년대 이후 일본의 미인화 장르가 새로 유입됨과 동시에 일본 유학을 통해 그 영향을 받은 작품 제작을 시작했다.복숭아꽃 아래 고운 한복을 차려 입은 여인이 한 손으로는 치맛자락을 부여잡고 단아한 자태로 서있다. 걷는 도중 얼굴을 살짝 돌린 듯한 자세와 정갈한 옷 매무새는 속되지 않으며, 중앙으로 가르마를 타고 쪽진 머리를 한 채 하얗고 발그레한 통통한 얼굴을 살펴보면 스무 살 이전의 앳됨이 느껴진다.
언뜻 보기에 표정이 없어 보이며 앙 다문 입매에서는 미소를 찾기 어렵지만 얇고 가는 선한 눈매, 둥그스름한 얼굴에서 여인의 청순 미를 느낄 수 있다.이당의 미인도는 초본을 가지고 다양하게 변형돼 그려졌는데,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미인도>, 호암미술관 소장 <미인도>가 위 작품과 동일본 아래 그려졌던 것으로 보인다. 서로 다른 제작시기의 작품들은 배경 차이 외에는 인물의 모습, 의복의 색감, 구성 등이 거의 유사하게 나타난다. 출품작은 이 두 기년작 사이에 제작된 작품으로 추정되며, 춘향도로 완성된 이당 미인화의 근간이라 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문은경, 「以堂 金殷鎬(1892-1979)의 작품세계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참고도판좌)이당 김은호, 〈미인도〉, 1939,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우)이당 김은호, 〈미인도〉, 1955, 호암미술관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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